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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능으로 무장된 솔루션?
- 홈페이지 기능이 다양하다고 잘 팔릴까요?
온라인 창업열기가 뜨겁다 보니 시중엔 창업자의 창업을 도와주기 위해 크고 작은 업체가 개발한 다양한 홈페이지 솔루션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들 홈페이지 솔루션들은 별다른 노력 없이도 적은 금액으로 홈페이지를 쉽게 오픈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큰 특징이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아쉽게도 대부분 고객확보 능력이 떨어지는 마케팅에 매우 취약한 홈페이지라는 것입니다. 물론 기능으로만 따진다면 막강한 기능을 자랑하는 듯 보이지만 이런 막강한 기능들은 사실 고객을 모으는 것과 별 상관이 없는 기능들입니다.
그래서 그러한 기능들에 현혹되어 솔루션을 통해 홈페이지를 만들고 창업하지만 막상 창업 후 고객확보능력이 떨어지는 홈페이지로 인해 고객을 제대로 모으지 못하게 되어 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고,
그래서 광고를 적극적으로 진행하지만 광고를 해도 고객을 쉽게 모으지 못하게 되는 일이 벌어지며 그마저 광고라도 하지 않으면 고객을 모으기가 쉽지 않기에 광고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고, 그렇게 되다보니 창업 전엔 적은 비용으로 창업하게 되지만 창업이후 지출하게 되는 막대한 광고비 지출에 당황하게 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솔루션을 통해 온라인 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솔루션의 다양한 기능에 현혹되어 그러한 기능이 고객을 잘 모아줄 것이라는 지나친 기대는 하지 마시라는 것입니다. 그러한 기능들은 실제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고객을 확보하고자 할 땐 큰 소용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능이 별로 없는 카페나 블로그 하나만으로도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오픈마켓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카페나, 블로그, 오픈마켓 등이 홈페이지 솔루션제공 회사들이 말하는 것처럼 다양한 기능이 있어서 돈을 버는 것은 아님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기능이 아니라 고객을 모을 수 있는 홈페이지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천편일률적인 솔루션에서 고객을 모을 수 있는 고객확보시스템이 제대로 구현된 홈페이지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솔루션 제공업체의 경우 저가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홈페이지를 제공하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고 그렇게 해야 돈을 벌 수 있는 것이기에 창업 후 고객이 돈을 버느냐 돈을 벌지 않느냐는 2차적인 문제일 뿐입니다. 솔루션은 말 그대로 솔루션을 뿐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만든 홈페이지에 너무 큰 기대를 하기 전에 먼저 아이템의 본질적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고 아이템에 최적화된 고객확보전략을 수립한 뒤, 그러한 고객확보전략에 기반 한 고객확보시스템 즉, 3가지 구매설득장치와 8단계 구매설득논리체계로 구성된 '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을 제대로 설계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캣콘매직이 제대로 구현된 뒤에라야 비로소 다양한 기능의 홈페이지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광고하는 업체를 통해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마케팅 강조형)
- 마케팅에 최적화시켰다고 잘 팔릴까요?
많은 홈페이지 제작업체들이 아래와 같은 내용을 핵심강점으로 내세우며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준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① 웹표준코딩
② 웹문서최적화/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③ N사 신디케이션API 연동
④ SNS 연동
⑤ 기타(대량문자/메일, 구글애널리틱스-로그 분석툴, 회원관리, 쇼핑몰관리, 팝업관리, 방문통계. 기타 다양한 기능들)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제작해 준다는 타이틀을 내거는 홈페이지제작업자(체)들의 경우 대부분 위와 같은 내용으로 광고와 홍보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위에 살펴본 내용대로 저 역시 성공하는 홈페이지를 위해 위의 내용들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하고 위의 작업들의 중요성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문제는 위 내용들은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위의 내용들은 겉으로는 그럴 듯 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고객확보시스템 즉, 3가지 구매설득장치와 8단계 구매설득논리체계로 구성된 '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이 구현되어 고객확보에 능한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과는 크게 상관이 없는 내용들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내용들은 그저 기본적으로 구현되어야 할 내용들일 뿐입니다.
웹문서최적화니, 검색엔진최적화니 하지만 사실, 웹문서최적화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기 위해선 수만에서 수십 만 건의 독자적인 컨텐츠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홈페이지가 수백에서 수천 페이지 내외의 규모로 제작되어 운영되고 있고 또한 비교적 많은 페이지로 이뤄진 홈페이지 역시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찾아올 만한 컨텐츠가 아닌 상품정보페이지가 많아 웹문서최적화나 검색엔진최적화는 현실에서 크게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웹문서영역에 노출시킨다는 점에서 웹문서최적화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 N사 신디케이션 연동도 마찬가지입니다. 홈페이지에 사람들이 정보로 생각하여 검색을 통해 찾아올 만한 독자적인 컨텐츠를 최소 수 만 건에서 수십 만 건 이상 보유하거나 지속해서 생산해내고 있지 않은 이상이를 N사의 웹문서검색영역에 노출해주는 신디케이션 연동을 진행한다고 해도 실제로는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이미 오래전부터 N사를 비롯한 구글검색엔진들은 다른 곳에서 퍼 온 글들을 중복문서로 인식하여 제대로 노출해 주지 않고 있어수 만 건 이상의 컨텐츠도 퍼온 내용이 아닌 독자적인 컨텐츠여야 한다는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즉, 질 좋은 정보를 날마다 새롭게 생산해내는 웬만한 규모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지 못하는 대부분의 일반 홈페이지나 쇼핑몰의 경우 이러한 웹문서최적화나 신디케이션 연동의 효과가 크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특정 몇 개의 키워드에 관해 상위노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특정 몇 개의 키워드가 미치는 영향은 별로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 중엔 특정 키워드 몇 개를 상위노출해 주는 예를 보여주면서 마치 마케팅에 굉장히 뛰어난 효과가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해 준다며 홍보하는 홈페이지제작업체(자)가 있는데 이는 이에 아무런 경험도 지식도 없는 창업자를 기만하는 행동일 뿐인 것입니다.
단언컨대 그런 곳에서 홈페이지를 제작한다고 해도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결국엔 여러분은 여전히 다른 곳에서 제작하는 홈페이지와 크게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또 기능적인 강조하여 말하는 곳을 보면 그러한 기능적인 부분이 홈페이지제작 시 홈페이지제작업체(자)를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없는 것이 그러한 기능은 제작 시 요청하면 되는 내용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아주 복잡하고 규모가 큰 홈페이지를 제외하곤 어떤 웹 기술도 특별할 것이 없으며 어떤 기능도 논리적인 구조만 가지고 있다면 모두 개발 가능한 기능일 뿐인 것입니다.
SNS 연동을 강조하는 곳도 마찬가지입니다. SNS 연동이란 SNS(Social Network Service)으로 대변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으로 홈페이지의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게시판이나 특정페이지에 공유버튼을 장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요즘 많은 홈페이지제작업(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일뿐이 또한 홈페이지제작업체(자)를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없는 것이 말씀드렸듯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홈페이지제작업체(자)들이 SNS마케팅이니, 소셜마케팅이니, 컨텐츠 확산에 중요한 기능이니 하는 내용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말처럼 소셜(SNS)마케팅을 위한 공유버튼을 홈페이지에 장착한다고 해서 소셜마케팅이 되리라고 생각을 하는 분이 있다면 이는 큰 오산이 아닐 수 없습니다.
소셜마케팅이 제대로 되려면 먼저 사람들이 공유할 만한 컨텐츠를 상당량 보유하고 있거나 이슈가 될 만한 컨텐츠를 생산해낼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이러한 컨텐츠를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확산시킴으로써 이용자가 가진 각자의 네트워크를 통해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컨텐츠조차도 비상업적인 컨텐츠라는 전제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비상업적 컨텐츠라야 SNS를 통한 확산에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업적 목적의 홈페이지가 이런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거나 생산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상업적 컨텐츠를 SNS를 통해 확산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SNS를 통해 확산될 수 있는 고도로 기획된 정밀한 마케팅전략이 먼저 수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마케팅전략이 없다면 홈페이지제작업체(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아무리 홈페이지에 SNS버튼을 장착한다고 해서 그 홈페이지가 SNS마케팅에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는 것입니다.
즉, 소셜(SNS)마케팅의 본질은 SNS버튼을 홈페이지에 장착하는 것에 있는 게 아니라상업적이든 비상업적이든 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컨텐츠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 얼마나 생산할 수 있느냐, 또 그에 상응하는 어떤 마케팅전략을 가지고 있느냐에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런 내용 없이 홈페이지에 요즘은 누구나 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인 SNS공유버튼 장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마치 소셜마케팅을 통해 저절로 마케팅이 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앞서 살펴 본 웹문서최적화와 같이 허울만 좋은 홍보문구에 불과할 뿐인 것입니다.
이 글의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위와 같은 내용은 없는 것보다 있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즉, 어떤 홈페이지라도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은 기본적으로 해야 할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그들이 주장하는 웹문서최적화니 N사 신디케이션 연동이니 SNS연동이니 하는 것은 고객확보능력이 뛰어난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과는 무관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준다는 말에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고 창업하게 되면 막상 창업 후 고객확보능력이 떨어지는 홈페이지로 인해 고객을 제대로 모으지 못하게 되어 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만들게 되고,
그래서 광고를 적극적으로 진행하지만 광고를 해도 고객을 쉽게 모으지 못하게 되는 일이 벌어지며 그마저 광고라도 하지 않으면 고객을 쉽게 모을 수가 없기에 광고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고, 그렇게 되다보니 창업 전엔 적은 비용으로 창업하게 되지만 창업이후 지출하게 되는 막대한 광고비 지출에 당황하게 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웹문서최적화냐, N사 신디케이션 연동이냐가 아니라 고객확보시스템이 구현된 고객을 모을 수 있는 홈페이지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시중 홈페이지제작업(자)체의 대표적인 몇 가지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솔직히 한 번도 홈페이지를 운영해 본 적이 없거나 이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는 창업자의 경우 홈페이지는 디자인만 잘 되면 잘 만들어진 줄 아는 분들이 많기에 이런 식의 제안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솔깃해질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하나 만들려면 작게는 수 십 만원에서 시작하여 수백, 수천, 수억 원이 드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무료라니, 또 무료는 아니더라도 저렴한 가격에 컬리티 높게 만들어 준다니, 게다가 홈페이지를 제작하면 요즘 대세인 모바일 홈페이지까지 무료로 덤으로 만들어준다니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마케팅에 최적화된 홈페이지니, 웹표준이니, 검색엔진최적화니, 신디케이션 연동이니, SNS 연동이니 등등의 내용을 접하게 되면 이런 곳에서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면 마케팅도 알아서 척척 잘될 것처럼 생각될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내용들은 정작 고객확보에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는 고객확보시스템(3가지 구매설득장치와 8단계 구매설득논리체계로 구성된 '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과는 별 관계가 없는 내용들로 그들도 잘 팔리는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캣콘매직에 대해선 아는 바가 별로 없기에,
고객확보시스템에 대한 내용은 없이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유형으로 열심히 광고와 홍보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위와 같은 유형으로 광고와 홍보를 하는 홈페이지제작 업체를 통해 만든 홈페이지에 너무 큰 기대를 하기 전에 먼저, 홈페이지에 어떻게 방문자를 오게 만들고 홈페이지에 방문한 고객들로 하여금 어떻게 구매하게 만들지에 대한 고객확보시스템 설계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고 이러한 고객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데 중요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캣콘매직'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이를 홈페이지에 구현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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