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몰을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 이유 & 자사몰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
글자크기 설정
×
|
![]()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자사몰이 아닌 오픈마켓형 판매채널에서만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오픈마켓형 판매채널의 경우 원페이지로 구성된 상세페이지만 제공하고 있어,
판매(생산) 회사와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량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지 못해 그만큼 매출기회와 광고비에 손실을 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도약과 성장의 기회까지 놓치고 있습니다.
저는 보통 컨설팅을 할 때 항상 상세페이지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과 같은 판매채널이 아닌 상세페이지 뿐만 아니라 별도의 페이지와 복합적 레이아웃 구성이 가능한 자사몰을 염두에 두고 상세페이지 뿐만 아니라 관련페이지와 복합적 레이아웃도 함께 구성된 쇼핑몰.홈페이지를 기획합니다.
자사몰은 모든 판매채널의 원형으로 판매채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현 단계의 비즈니스 목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다음 단계로의 도약과 성장의 기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충분한 토대를 만드는 등,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과 같은 단순 판매채널 이상의 전략적 역할과 기능을 가지고 있고 그러한 전략적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담당할 수 있도록 별도의 전략 페이지와 복합적 레이아웃 구성을 통해 상세페이지 하나라는 제한적 공간만을 가진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에서 보여줄 수 없는 내용들을 충분히 구성하고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상세페이지 기획을 할 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고 다음 단계로의 도약과 성장의 기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충분한 토대를 만드는 등, 단순한 판매채널 이상의 전략적인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도록 단계적으로 별도의 전략 페이지들을 만듭니다.
이렇게 자사몰은 단순한 판매페이지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판매(생산) 회사와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량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지 못해 그만큼 매출기회와 광고비에 손실을 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도약과 성장의 기회까지 놓치고 있는
상세페이지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과는 별도로 자사몰을 반드시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사몰을 별도로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 판매회사들도 실제로 자사몰의 전략적 기능과 역할에 맞게 만들어 운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사몰을 보면 앞서 말씀드린 전략적 역할과 기능 발휘에 필요한 관련페이지들은 하나도 보이지 않고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등의 단순 판매 채널을 그대로 복사해 놓은 것처럼 상세페이지만 덩그러니 있는 또 하나의 판매채널에 불과한 면모밖에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사몰은 제품과 브랜드의 가치와 역량 뿐만 아니라 회사 대표와 회사의 가치와 역량까지 제대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현재의 가치와 역량 뿐만 아니라 미래의 가치와 역량, 비젼까지 제대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자사몰에는 방문하는 사람들은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만 있는 것이 아니라 거래처도, 파트너도, 투자자도 들어오며 구매 고객이 거래처가 되기도 하고 파트너가 되기도 하고 투자자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미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광고와 홍보까지 하고 있기에 별도의 제안서를 만들 필요도 없이,
고객이 들어오든, 미래의 거래처가 들어오든, 미래의 파트너가 들어오든, 미래의 투자자가 들어오든
자사몰 자체가 B2C 뿐만 아니라 B2B 제안서 역할을 하도록 만듦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다음 단계로의 도약과 성장의 기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충분한 토대가 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쇼핑몰.홈페이지를 보면 회사 대표와 회사의 역량과 가치, 제품과 브랜드가 가진 가치와 역량이 제대로 표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실제로 컨설팅을 해보면 스마트스토어, 쿠팡을 비롯한 자사몰에 구성되지 못한 가치와 역량, 비젼 등 제대로 구성하면 상당한 효과를 볼만한 전략적 장치들이 많이 있음에도 대부분의 자사몰.홈페이지들은 그러한 가치와 역량, 비젼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니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정도가 아니라 회사 대표와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량,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량이 실제로 100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자사몰은 10정도로 축소되어 전달되고 있어 오히려 손해를 보고 있는 정도입니다.
컨설팅을 하면서 자세히 파악해보면 회사 대표와 회사, 제품이 가진 가치와 역량은 적어도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단단한 중소기업임에도 자사몰은 소상공인기업, 1인기업 정도로 작게 느껴지고 있고 얼핏 보면 제품을 직접 개발한 회사인지, 제품을 받아서 파는 중간 유통 회사인지조차도 확연히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팅에서 제품을 만든 분들이 항상 하는 실수가 있는데 너무나 좋은 제품이기에 고객도 그만큼 제품의 가치에 알아줄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객은 제대로 말하고 보여주지 않으면 모르며 오로지 말하고 보여준 만큼 알 뿐입니다.
회사 대표와 회사,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량을 축소하여 전달하고 있는데,
현재를 비롯한 미래의 고객, 미래의 거래처, 미래의 파트너, 미래의 투자자는 도대체 어디서 회사 대표와 회사, 제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량, 비젼을 파악하여 고객이 되고 거래처가 되고 파트너가 되고 투자자가 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언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얻고 다음 단계로의 도약과 성장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요?
쇼핑몰.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누가 어떤 목적으로 방문하든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에너지가 느껴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런 에너지에 고객이, 거래처가, 파트너가, 투자자가 확 끌려들어올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사몰은 그러한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에너지가 제대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회사 대표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량,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역량, 그리고 판매 아이템이 가진 훌륭한 요리재료를 가지고 얼마든지 풍성하고 맛있는 밥상을 차릴 수 있음에도 대부분의 자사몰은 그러한 풍성하고 맛있는 밥상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분명,
현재의 고객 확보 차원에서도 손해이고,
미래의 고객, 파트너, 거래처, 투자자 확보 차원에서도 손해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다음 단계로의 도약과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차원에서도 손해인 것입니다.
미라클스토어:센서로 자사몰을 만들면,
모든 판매채널의 원형으로 판매채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현 단계의 비즈니스 목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다음 단계로의 도약과 성장의 기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충분한 토대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허경수/마케팅코드 대표/'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 저자/'상위 0.01%를 만드는 마케팅전문가그룹 엑소(Exo)' 의장>
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 개발, 이를 쇼핑몰에 적용하여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도 200%~800% 이상의 매출을 올리게 되었고 쇼핑몰, 홈페이지 이외 투자유치, 고객유치 등 남들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현재는 그간의 노하우를 저서와 강의를 통해 알리고 있습니다. trs22222@hanmail.net / 010-2491-4565
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 개발, 이를 쇼핑몰에 적용하여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도 200%~800% 이상의 매출을 올리게 되었고 쇼핑몰, 홈페이지 이외 투자유치, 고객유치 등 남들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현재는 그간의 노하우를 저서와 강의를 통해 알리고 있습니다. trs22222@hanmail.net / 010-2491-4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