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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지피티(ChatGPT)에 의존하여 기획을 한다고요? 그런 마케팅 강사나 컨설턴트에게 일을 맡기는 것은 호구인증하는 것입니다.
2024.01.15 18:08
마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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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차별화에 필요한 결정적 정보와 단서, 챗지피티(ChatGPT)에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캣콘매직 빅 컨설팅' 컨설턴트 '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 저자 허경수입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챗지피티와 AI 열풍에 마케팅 분야에서도 챗지피티(ChatGPT)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뜨겁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과 기대를 이용하여 챗지피티(ChatGPT)가 무슨 만능의 도구인양 말하는 유튜버, 교육업체들이 난립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기획이나 마케팅 글쓰기에서도 챗지피티를(ChatGPT) 활용하는 마케팅강사나 컨설턴트들이 이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챗지피티(ChatGPT)에 의존하여 기획을 하는 마케팅강사나 컨설턴트에게 기획을 맡기면 절대로 안됩니다.

그들이 마케팅, 판매, 비즈니스에서 챗지피티(ChatGPT)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려고 하는 궁극의 목적도 결국 고객설득을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챗지피티(ChatGPT)를 통해 얻는 정보의 성격과 형태는 인간이 직접 구상하여 구성한 정보처럼 기존에 없었던 완전히 새롭고 차별화된 전략과 아이디어, 방법을 담은 고객설득에 적합한 성격이 아닌, 이미 웹상에서 출력되어 존재하고 있는 정보를 모아 재편집하여 보여주는 사실을 전달하는 성격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챗지피티(ChatGPT)가 보여주는 정보의 성격과 내용은 고객설득의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치밀하게 새롭게 구성된 정보와 내용이 아닌 웹에 존재하는 정보를 수집하여 좀 더 친근하고 편리하게 재배열하여 보여주는 정보의 나열에 가까우며 우리가 가진 고객설득이라는 목적성을 생각할 때 챗지피가 보여주는 정보의 성격과 형태가 기존 검색에 비해 훨씬 친근하고 편리해진 것은 맞지만 정보의 출처와 내용, 성격 자체는 기존 검색에서 보여주는 정보와 전혀 다를 것이 없는 것입니다.

즉, 챗지피티(ChatGPT)가 보여주는 정보의 성격과 내용은 정보를 수집하여 보여주는 성격 차원에서 볼 때는 그 완결성에서 충분히 의미있는 결과를 보여줄 수도 있지만 우리가 마케팅, 판매, 비즈니스에서 정작 필요로 하는 고객설득관점에서 보면 재편집이 필요한 초벌정도 단계의 정보에 불과할 뿐이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챗지피티(ChatGPT)에 대해 우리가 정말로 생각해 봐야 할 것은 챗지피티(ChatGPT)를 통해 얻은 정보는 나만의 정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어차피 웹상에서 이미 존재하는 오픈된 정보이고 다른 사람들도 얼마든지 동일하게 얻을 수 있는 정보이기에 내용 구성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하는데 분명 유용하기는 하나 기존에 있던 것과 완전히 새로운 전략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치밀하고 정교하게 구성되어 깊은 수준의 고객설득을 이끌어 낼 정도의 강력한 한 방이 있는 고객설득 내용과는 거리가 멀어 마케팅, 판매, 비즈니스에서 고객이 경쟁자가 아닌 내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게 만듦으로써 마케팅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는 한 참 거리가 멀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저는 컨설팅을 할 때 검색을 통해 전략과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 아닌 저의 순수한 직관(슈퍼마케팅력)에 의해 검색이나 챗지피티(ChatGPT)를 통해 전혀 얻을 수 없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전략과 아이디어로 무장된 완전히 차별화된 내용을 만듭니다.

또한 그러한 저만의 타고난 직관(슈퍼마케팅력)만을 활용하는 것이 아닌 판매 아이템과 관련된 철저한 생산 및 현장조사와 더불어 제품을 기획하고 만든 분의 깊은 잠재의식까지 추적하는 등 오랜기간 축적된 저만의 컨설팅 프로세스를 통해 경쟁업체와 완전히 차별화된 전략 수립 및 개발에 필요한 핵심 정보와 단서를 얻습니다.

실제로 시골에 있는 펜션을 컨설팅 한 적이 있었는데, 그 펜션의 가장 큰 문제는 펜션까지 오는 길에 높은 고개가 있어 사람들이 시간이 걸리고 귀찮다는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높은 고개를 넘어오는 대신 고개를 넘기 전에 위치한 펜션으로 간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높은 고개 때문에 사람들이 오지 않는 문제를 오히려 높은 고개 때문에 더 오게 만드는 전략을 개발하여 불리한 상황을 오히려 유리한 상황으로 역전시킨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도 단 돈 5,000원 정도의 투자만으로 말입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비롯, 다른 재미있는 다양한 사례들은 오프라인 교육에 참가하신 분들께 자세히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이렇게 컨설팅을 의뢰받게 되면 무조건 현장을 방문하여 전략적 단서를 찾아내고 창의적인 발상으로 연결시켜 고유하면서도 결정적인 전략적 장치들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이런 현장을 통해 찾아내고 만들어낸 전략적 장치들은 다른 경쟁업체에서 따라하려고 해도 따라하지도 못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금방 따라할 수 있다면 만들 필요도 없고 전략이라고 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적 정보와 단서, 전략적 장치들은 그 고유성으로 인해 다른 곳에서 따라하려고 해도 따라하지 못하는 웹상에서 전혀 얻을 수 없는 완전히 새로운 정보와 단서, 전략적 장치들인데 어찌 검색이나 챗지피티(ChatGPT)를 통해 얻을 수 있을까요?

그렇게 제가 사용하는 정보와 내용은 검색과 챗지피티(ChatGPT)에서 사용하는 이미 웹상에서 존재하는 그런 정보가 아닌 웹상에서 존재하지 않는 다른 곳에서 따라하려고 해도 따라하지 못하는 완전히 새로운 전략과 아이디어 들이며 그렇기에 실제로 차별화가 되어 고객이 경쟁자가 아닌 내 것을 선택하게 만들어 마케팅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입니다.

특히나 잡힐듯 잡히지 않으며 갈수록 영악해지고 까다로워지고 있는 고양이와 같은 고객이 차별화된 전략과 아이디어로 치밀하고 정교하게 구성된 내용이 아닌 검색과 챗지피티(ChatGPT)에서 보여주는 이미 웹상에서 존재하는 정보의 나열에 불과한 기존에 있는 내용의 재판에 불과한 내용들에 쉽게 반응할리가 만무한 것입니다.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할 진짜 전략적 단서는 찾지 못하고 책상머리에 앉아 장님 코끼리 만지듯 일하는 마케팅강사와 컨설턴트들

따라서 챗지피티(ChatGPT) 의존하여 기획을 하는 마케팅강사나 컨설턴트라면 이런 점조차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수준이 매우 낮은 사람들이고,

실제로도 장님이 코끼리 다리만 만져보고 코끼리에 대해 안다고 말하듯 드러나지 않은 무궁무진한 전략적 단서들을 하나도 보지 못한 채 이미 드러나 누구나 알 수 있는 기존에 있는 내용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뻔한 내용밖에 만들지 못하기에 책상머리에 앉아 챗지피티(ChatGPT)에 의존해 다른 것을 참고하거나 베끼는 수준의 마케팅 대행을 하는 강사나 컨설턴트에게 절대로 컨설팅을 맡기면 안되는 것입니다.

특히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이 마케팅강사나 컨설턴트라면,
챗지피티(ChatGPT)라는 새로운 도구에 대한 환상에 들뜨지 말고 먼저 근원적인 역량인 고객설득능력부터 제대로 갖추고 챗지피티(ChatGPT)를 도구로 활용하는 지혜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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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경수/마케팅코드 대표/'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 저자/'상위 0.01%를 만드는 마케팅전문가그룹 엑소(Exo)' 의장​>
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 개발, 이를 쇼핑몰에 적용하여 광고에 의존하지 않고도 200%~800% 이상의 매출을 올리게 되었고 쇼핑몰, 홈페이지 이외 투자유치, 고객유치 등 남들이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현재는 그간의 노하우를 저서와 강의를 통해 알리고 있습니다. trs22222@hanmail.net / 010-2491-4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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